[EOS] 이오스(EOS Coin) 코인 IO Dawn 3.0 및 테스트넷(TestNet), 메인넷(MainNet) 관련 정보 분석 :: 똥글이의 암호화폐


EOSIO, Dawn 3.0의 테스트넷을 올해 4월 5일에 공개를 했습니다. 이것은 EOSID Dawn 2.0을 발표한지 4개월이 지난 후로서 테스트넷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모든 개발자 팀이 EOSIO를 통해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6월에는 EOSIO 1.0을 메인넷을 발표할 예정으로 앞으로 이오스의 가격은 비트코인의 가격이 변동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공개한 테스트넷과 관련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확장성

이오스는 개발자의 수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모든 단계에서 이오스는 이더리움과 같이 앞으로 dApp과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토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EOSIO를 설계함으로서 향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확장하는데에 있어 별도의 하드포크없이 처리속도를 병렬 연산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2. 인터 블록체인(Inter-blockchain)

인터 블록체인은 플라즈마 및 샤딩과 같은 기능으로서 간략히 말하면, 하나의 블록체인이 다른 블록체인에서 전송된 응답(Event)의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기존의 스마트계약(Smart Contract)보다 더 가볍게 작동될 수 있습니다. 


3. 스파스 헤더 검증(Sparse Header Verification)

기존의 라이트 클라이언트는 모든 블록 헤더를 처리한 이후 해당 블록 헤더와 관련된 정보의 유효성(CheckSum)을 검사합니다. EOSIO가 매초 두개의 블록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블록체인은 모든 블록 헤더를 처리하기 위해 초당 2회의 트랜잭션을 필요로 합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스파스 헤더 유효성 검증 기능으로서 첫번째 블록체인을 생성했습니다. 이러한 사항의 장점은 블록 생성 중 손상된 블록이 있을 때, 블록 헤더만 처리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다고 하네요. 이는 byzantine fault-tolerant의 오버헤드를 줄이고 블록체인간의 통신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정리하자면 속도가 빨라졌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4. Context Free Actions

Context Free Actions는 효과적인 블록체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트랜잭션에 포함될 수 있지만 블록체인에는 종속되지 않는 특수한 Context이므로 Context Free라고 정의합니다. Context Free Actions을 간단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효한 프로토콜을 검증하는 상태인 CheckSum이나, 유효서명 증명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러한 것은 Context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병렬연산으로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5. Context  없는 인라인 동작을 이벤트로 사용

EOSIO Dawn 2.0 개발자가 찾고 있던 기능 중 하나는 외부 소스에서 처리되는 이벤트를 생성하는 효율적인 방법이었습니다. Ethereum에서 이러한 이벤트는 계약의 내부 운영에 대한 구조화 된 정보를보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컨텍스트 - 프리 액션을 추가함으로써 컨텍스트없는 인라인 액션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인라인 액션은 계약 코드에 의해 생성되고 현재 트랜잭션의 일부로 실행되는 액션입니다. 문맥없는 인라인 액션은 저렴하고 동시에 처리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인라인 액션이 Merkle 루트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외부 서비스 및 다른 블록 체인에 대한 증명 가능한 알림으로 이러한 작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트랜잭션 압축

많은 압축 가능한 데이터를 가진 많은 트랜잭션이 있습니다. 가장 피할 수없는 예제 중 하나는 계약 WebAssembly 코드입니다. 다른 예로 ABI 사양 및 계정 / 계약과 관련된 Ricardian 계약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압축 가능한 사용자 생성 컨텐츠를 블록 체인에 포함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트랜잭션 압축을 사용함으로써 블록 체인은 많은 수의 트랜잭션을보다 효율적으로 저장 및 전송할 수 있고 압축 할 수없는 데이터를 가진 트랜잭션보다 압축 할 수없는 데이터를 가진 트랜잭션보다 적은 비용을 사용자에게 청구 할 수 있습니다.


7. Interpreter & Just-In-Time Compilation

Dawn 2.0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WebAssembly 런타임 환경의 추상화입니다. Dawn 3.0은 이제 빠른 JIT (Just-In-Time) 컴파일러가 아닌 기본적으로 Binaryen WebAssembly 인터프리터를 사용합니다. 이 결정은 성능을 떨어 뜨리지 만 안정성과 표준 적합성을 높이는 동시에 원하는 경우 더 높은 성능의 JIT 환경에서 쉽게 교체 할 수있게 해줍니다. 인터프리터는 Dawn 2.0에서 직면 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 인 계약 컴파일로 인한 지연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이 이중 구현은 모든 유닛 테스트가 컴파일 된 코드와 해석 된 코드 모두에 대해 테스트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배포하기 전에 잠재적 인 비 결정적 또는 비표준 적합 동작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8. 리소스 미터링 속도 제한

Dawn 3.0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리소스 속도 제한 시스템을 갖게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객관적인 명령 계산 알고리즘의 도입입니다. EOSIO를 구축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전적으로 주관적인 속도 제한 및 집행을 사용하는 목표를 가지고있었습니다. 이제 사용자가 객관적인 사용료를 청구하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사용하지만 제작자는 계약서에 주관적인 벽시계 제한 시간을 배치합니다. 

이 접근법을 채택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개인 트랜잭션이 이전보다 더 많은 계산을 수행 할 수있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론적으로 블록이 실행하는 데 100 밀리 초가 걸리는 단일 트랜잭션을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전 모델에서는 모든 트랜잭션이 1 밀리 초 미만으로 실행되어야했습니다.

속도 제한에 대한 또 다른 변경 사항은 토큰을 정의 할 필요성에서 한계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EOSIO는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허용 된 블록 체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개 블록 체인은 스테이크를 통해 제한을 구현하는 시스템 계약을 채택 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는 할당이 시행되는 방식과는 독립적으로 자원이 할당되는 방식을 동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9. 500ms 블록 인터벌 & BFT DPOS

Dawn 3.0에서는 3 초 블록 간격에서 0.5 초 간격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확인(Confirm) 될 때까지 대기 시간이 크게 줄어 듭니다. BFT DPOS와 결합하면 트랜잭션이 1 초 이내에 비가역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록 체인은 외부 체인의 증명을 통합하기 전에 비가역성을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돌이킬 수 없을 때까지의 대기 시간은 블록 간 통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2 개의 EOSIO 기반 블록 체인은 3 초 이내에 왕복 통신을 수행 할 수 있어야합니다. Ethereum의 비슷한 통신 패턴은 9 분이 걸리고 Bitcoin은 3 시간 이상 걸릴 것입니다.

BFT DPOS는 하드 포크 (non-hard-forking) 최적화이므로 아직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EOSIO 1.0을 출시하기 전에 BFT DPOS를 구현할 것이라고 합니다.


10. BIOS 아키텍처

BIOS 아키텍처는 EOSIO Dawn 2.0의 가장 큰 아키텍처 변화 중 하나입니다. EOSIO Dawn 3.0에 따르면 대다수의 블록 체인 비즈니스 로직이 현명한 계약으로 옮겨졌으며 하드 계약없이 커뮤니티에서 동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EOSIO 블록 체인은 이제 토큰, 투표 또는 위임 된 증명 증거없이 단일 Product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핵심 블록 체인 코드에서 구현되는 유일한 방법은 계정을 만들고, 계약을 배포하고, 리소스 할당량을 적용하는 권한을 포함하는 권한 시스템입니다. 토큰, 투표, 스테이크 및 리소스 할당을 포함하여 Blockchain Stake of Stake 블록을 만드는 모든 것이 이제 웹 어셈블리 기반 시스템 계약에 의해 정의됩니다.

이 새로운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블록 체인의 정적 WebAssembly가 아닌 부분에 집중할 수있었습니다. 이들은 안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업그레이드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EOSIO Dawn 3.0과 EOSIO 1.0의 출시 사이에 우리는 시스템 계약, 스테이크 및 투표의 최종 세부 사항을 연구 할 것입니다.


11. 보안 기능

보안은 모든 컴퓨팅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며 EOSIO를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블록 체인으로 설계했습니다. 보안은 해킹, 하드웨어 오류, 하드웨어 손실 및 암호 분실의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다차원 적 문제입니다. 하드웨어 지갑은 해킹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지만 실패해도 계정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 지갑의 종이 백업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할 수 있습니다.


12. 보안 지연 트랜잭션

EOSIO Dawn 3.0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다른 동작을 위해 사용자가 구성 할 수있는 지연 기능을 추가 한 것입니다. 이 지연으로 트랜잭션을 적용하기 전에 수 시간 또는 며칠 동안 블록 체인에 브로드 캐스트해야합니다. 이 지연 기간 동안 사용자는 더 높은 권한 수준으로 계정을 재설정 한 다음 트랜잭션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해킹 당했다는 것을 모르는 다른 블록 체인에 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13. 분실 된 비밀 번호 찾기

모든 계정에는 "소유자"와 "활성"의 두 가지 권한 수준이 있습니다. 소유자 권한 수준은 소유자의 키가 포함되지 않은 N이없는 N 개의 M 개의 multisig 여야합니다. 소유자 권한 수준은 활성 키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할 때마다 활성 권한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 키를 ​​분실했거나 다중 서명 파트너가 협조적이지 않은 경우 계정 활성 권한은 소유자 권한이없는 30 일 후에 소유자 권한 재설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 권한은 활성 권한을 갱신하여 요청에 대해 7 일 동안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지갑으로 제어되는 계정 소유자 권한이 해킹 및 장치 오류로부터 안전합니다. 장치가 하드웨어 및 지문 / 얼굴 ID 보안 개인 키가있는 Apple iPhone 인 경우 침입자는 다중 서명 파트너를 손상시키고 물리적으로 휴대 전화를 훔쳐 내고 지문 또는 얼굴을 훔쳐 야합니다. Multisig 파트너는 생체 인식 보안 하드웨어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14. 거래 제안 시스템

Multisig은 사용자가 기존 트랜잭션의 제한된 만료 기간 동안 모든 서명을 수집하지 않고 자신의 시간에 독립적으로 권한을 추가 및 제거 할 수있을 때 더 쉽게 만들어줍니다. 제안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거래를 제안 할 수 있으며 거래에 참여한 당사자는이를 승인 할 수 있습니다. 승인을 추가하고 필요한 임계 값을 얻는 사이에 언제든지 승인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계약을 통해 계정 권한 집합이 트랜잭션을 인증하기에 충분한 지 여부를 평가할 수있는 새로운 API를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hardfork가 필요하지 않고 새로운 WebAssembly를 배포하여 multisig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5. 단순화 된 계약 개발

EOSIO의 많은 목표 중 하나는 계약 개발을 최대한 간단하고 간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메서드를 사용하여 C ++ 클래스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가능한 한 상용구 간 복잡성을 최소화하면서 현명한 계약을 작성할 수 있어야합니다.

우리는 "hello world"계약을 몇 줄의 단순한 코드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툴체인은 계약서 ABI를 생성하고 클래스에 정의 된 메소드에 사용자 작업을 디스패치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했습니다. 계약 개발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하네요.



16. 부동 소수점 지원

현명한 계약 개발을 간소화하는 부분은 개발자가 필요로하는 수학적 알고리즘을보다 쉽게 ​​구현할 수있게하는 것입니다. 블록 체인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는 부동 소수점 연산 및 관련 힘, 근음 및 삼각 함수의 부족입니다. Bancor와 같은 많은 알고리즘은 모든 계산을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메모리 집약적 인 고정 소수점으로 강제로드하는 대신 부동 소수점으로 구현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는 WebAssembly 계약에 의해 투명하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부동 소수점 라이브러리를 통합함으로써 하드웨어 부동 소수점의 비 결정적 특성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부동 소수점을 사용하면 복잡한 경우에 고정 소수점 이하의 비용으로 결정 성 및 개발 용이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정 소수점은 결정 론적 부동 소수점 표현보다 오류가 발생하기 쉽거나 메모리가 많이 소모됩니다.


17. C ++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지원

EOSIO Dawn 3.0에서는 대부분의 C ++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개발자가 익숙한 도구, 라이브러리 및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알고리즘의 비표준 구현으로 인한 버그 가능성을 제거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8. 예정된 트랜잭션

예정된 트랜잭션 개발자는 계약서에 충분한 스테이크 대역폭이 있다면 계약(Contract)을 영원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적절한 시간에 계약을 깨우기 위해 오프 체인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예약 된 트랜잭션을 통해 개발자는 계약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 서버를 호스팅하지 않고도 효율성과 사용 편의성을 얻게됩니다.


19. 자동 범위 탐지

EOSIO Dawn 2.0에서는 모든 트랜잭션이 액세스 할 데이터 범위를 선언해야했습니다. 이는 개발자에게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장황했다. Dawn 3.0에서 블록 생성자는 액세스되는 데이터 범위를 결정하고 데이터 범위를 결정합니다. 이렇게하면 모든 트랜잭션이 작아지고 스케줄 오버 헤드가 사용자, 개발자 또는 전체 노드로 되돌아 가지 않고 블록 생성자로 이동합니다.


20. 다중 색인 데이터베이스 API

EOSIO Dawn 3.0은 boost :: multi_index_container를 반영하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API를 소개합니다. 이 API를 사용하면 여러 키로 정렬되고 항목을 찾고 하위 / 상위 경계를 사용하며 데이터베이스를 앞뒤로 반복하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지원하는 것이 쉽습니다. 이 새로운 API는 반복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테이블을 통한 검색 성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또한 이제는 64 비트, 128 비트, 256 비트 및 512 비트 정수뿐만 아니라 64 비트 부동 소수점 (복식)에 인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OSIO 1.0이 릴리스되기 전에 문자열 인덱스 지원이 추가됩니다. 이는 동일한 테이블에서 거의 무제한의 인덱싱 된 필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과 개발 용이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1. 공연

실제 실적은 우리 팀이 면밀히 모니터링해온 것입니다. 우리는 이번 결과에 매우 만족합니다. 우리는 미래의 최적화가 가능할 때 성능의 하한선과 상한선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구성에서 소프트웨어를 벤치마킹했습니다. 이 모든 테스트는 연산 복잡성 측면에서 Bitcoin 또는 Ethereum ERC20 토큰 전송과 비교할 수있는 apples-to-appl로 토큰 전송을 가정합니다.



22-25와 관련한 부연설명

컴퓨터 공학에서 성능을 설명하기 위해 Worst Case(최악의 경우), Average Case(평균의 경우), Best Case(최선의 경우)라는 단위로서 연산을 계산합니다. 최악의 경우인 경우 최고로 많은 연산일 때를 말하며, 최선의 경우는 연산이 제일 적은 경우를 말하곤 합니다. 평균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실행되는 연산을 말합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이를 잘 분류했습니다. 이론적인 경우는 최선의 경우보다 더 빠른 경우인데, 이론상에 그치는 것으로 가장 빠른 속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2. 최악의 경우 - 1000 TPS

이것은 최적화가없는 우리의 기본 성능입니다. 우리는 단일 스레드 서명 확인으로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는 다중 노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1000 TPS 이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3. 평균의 경우- 3000 TPS

JIT 컴파일러를 켜면 단일 스레드 서명 확인을 사용하여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는 다중 노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3000TPPS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4. 최선의 경우 - 6,000 TPS

병렬 서명 검증을 구현 한 후에는 병렬 처리 수준과 서명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명 당 월 클럭 시간이 0에 가까워 진다고 가정 할 수 있습니다. 서명 검증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이 환경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다중 노드 네트워크에서 6,000 TPS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25. 이론적 인 경우 - 8,000 TPS

방정식에서 네트워킹 코드를 제거하고 서명 확인 기능을 끄고 JIT를 사용하여 CPU가 수행 할 수있는 작업에만 초점을 맞추면 초당 8,000 개의 단일 스레드 트랜잭션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체인에서 이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 가기 위해서는 WebAssembly와 더 발전된 스케줄러의 병렬 실행을 구현해야합니다. 이와 동일한 시나리오에서 JIT보다는 인터프리터를 사용하여 2700 TPS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JIT를 사용하는 비교적 간단한 변경으로 인해 전송에 대한 성능이 약 3 배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측정은 MacBook 2.8Ghz i7에서 수행되었습니다.


26. 초당 무제한 트랜잭션

"초당 트랜잭션"의 정의는 종종 사과와 오렌지의 비교입니다. 인터 블록 체인 통신을 통해 우리는 원하는만큼 많은 블록 체인간에 작업 부하를 나눌 수 있습니다. 토큰은 여러 체인간에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전송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또는 다른) 블록 생산자에 의해 병렬로 운영되는 1000 개의 체인을 통해 우리는 초당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을 볼 수있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블록 체인에 의해 제시된 이론적 인 스케일링 제안의 실질적인 실현을 나타냅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EOSIO 기반 블록 생산자가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만큼의 체인을 운영 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모든 체인은 스테이 킹 및 자원 할당을위한 토큰과 동일한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일 토큰에 대해 가능한 최대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고 시가 총액 비싼 토큰으로 생성 된 경제적 인센티브의 신뢰와 보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환, 통화 및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은 여러 병렬 체인에서로드의 균형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향후 로드맵 및 계획

EOSIO Dawn 3.0에서는 핵심 플랫폼의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음 달 5월에 우리는 모든 STAKING, 투표 및 거버넌스 역학을 구현하는 최종 시스템 컨트랙트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오스 기반의 토큰을 지원하기 위한 최종적인 지원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컨트랙트가 완성되었을 때 새로운 공개 테스트네트워크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발자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테스트 네트워크를 준비하는 동안 앞으로 2 주 동안 현재 공용 테스트 네트워크를 종료하고 있습니다.


요약

EOSIO Dawn 3.0은 안정적인 API로 "기능 완성"을 목표로 개발 된 개발자 버전입니다. 이오스 개발팀은 현재 이오스 플랫폼이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기에 충분히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EOSIO는 1 년 전에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강력하고 쉽게 개발할 수있게되었습니다.

EOSIO 1.0은 6월에 공식 메인넷으로 런칭하여 이더리움의 토큰에서 벗어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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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스 공식 웹페이지

https://eo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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